JEONBUK NATIONAL UNIVERSITY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화학교육전공
우리 학과는 1972년 사범대학이 설립되면서 과학교육과의 물리, 화학, 생물 전공 중의 하나인 화학교육 전공으로 설치되었다. 설치 목적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국가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역군을 양성하는 일반 목표 아래, 자연의 규칙성을 탐구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화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하여 과학기술을 발전시키고 중, 고등학교에 나아가 제 2세를 교육할 수 있는 우수한 능력을 갖춘 전문적인 중등학교 과학교사 및 화학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설립 당시에는 학생 수 10명을 선발했던 조그만 학과였으나 1980년 10월 2일부로 과학교육과 화학전공에서 화학교육과로 되었고, 80년대 전반에는 총 재학생수 160여명에 이르렀으나, 교사 임용고사의 도입과 임용 적체에 다른 감축 조치로 현재는 총 재학생 정원이 50여명을 이룬다. 현재 5명의 교수를 중심으로 물리화학, 유기화학, 분석화학, 무기화학을 주로 하는 세분화된 화학의 각 영역과 각과 교육론 등을 통하여 보다 깊은 화학교육 분야의 학습이론과 경험을 습득하게 된다. 교육 환경으로서는 학생 실험 실습을 위한 대형 실험실과 강의실, 도서실, 세미나실 등을 갖추고, 유능한 화학 교사 양성에 전념하고 있다.
본 학과는 졸업과 동시에 이학사의 자격과 중등화학의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졸업 후에도 교육 현장에 화학교사나 공통과학 교사로 충실히 근무하고 있으며, 본인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을 계속하기도 하고 그 외 선택에 따라 사회 각 분야에 두루 진출하여 교수가 되거나 연구소에서 관련된 연구를 계속 할 수 있다.